VoIP (SIP, Google Voice) 가이드

시스템 잡설  |   2010. 10. 15. 17:59
스마트폰은 전화기 기능에 무선랜 기능과 GPS 기능을 포함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그 중 각광받고 있는 기술 중에 하나가 바로 VoIP (Voice on Internet Protocol) 이다. 전화기 기능이 기본인 전화기에서 인터넷 전화를 하려는 이유는 다양할 것이다. 

값싼 전화비용 (그러나 이부분도 무료 통화로 합리적이지 않을 때가 많다.)
해외에 있는 사람과의 전화 통화 
보안상의 이유나 영업상의 이유 
유선전화 인프라를 줄일 수 있는 컨버젼스의 영역 

어떤 이유이든 다양한 서비스 업체와 서비스 이용의 제한, 그리고 마지막으로 무료를 원하는 사용자층의 이유로 요즘 통신 사업자들이 이야기하는 FMC (Fixed Mobile Convergence) 기술도 근본적으로는 SIP (http://v.meson.kr/cJEox3) 을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스마트폰에 SIP 를 등록해 사용하는 방법이 요구되는 것이다.

이번 가이드에서는 크게 네 부분으로 나누게 된다. 

》iOS 상에서의 SIP 설정 
》안드로이드OS 상에서의 SIP 설정 
》Google Voice 이용 및 SIP 연결
》기타 VoIP 서비스 및 특징 

SIP 을 설정하고 사용하는 데 시행착오를 겪었던 부분을 정리해서 설정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참고로 설정에 필요한 국내 SIP 계정은 Wyz070 (http://wyz070.co.kr) 과 ImTEL (http://imtel.com) 서비스를 이용했다. SIP 설정을 위해서는 해당 SIP 계정을 가입 후 등록해야 한다. (Wyz070 유료 서비스이고 ImTEL 의 경우 일부 유료 서비스 존재)

1. iOS 상에서의 SIP 설정

기본적으로 iOS 에서 지원하는 SIP 프로그램은 다양하다.
(http://mobile2.tistory.com/77) 를 참조하면 다양한 iOS 상에서의 어플과 설정법을 확인할 수 있지만 개인적으로 여러가지 어플을 사용하여 가장 만족스러운 어플을 선택하라면 Acrobits Softphone 을 선택하고 싶다. ⓐ지속적인 개발과 ⓑ업데이트 그리고 무엇보다 ⓒ코덱 선택이 유연하다는 측면에서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어플의 선택은 개인적으로 좋은 것을 선택하면 될 것이고 SIP 설정은 모두 동일하다고 보면 된다. 이번 가이드에서는 Acrobits Softphone 을 중심으로 설정하는 것을 소개할 것이다. 어플은 현재 6.99 USD 이지만 자주 사용하거나 사무실이 VoIP 를 지원하는 (보통 Nortel 이나 Cisco 의 IP 전화기) 경우에는 스마트폰에 오피스 전화를 인식시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어플의 다운로드 : http://v.meson.kr/dhY7PJ 

어플의 첫 화면은 전화기 다이얼 화면이 나오고 바로 SIP 설정으로 들어가보자. 



SIP 계정이라고 나오는 부분에서 계정을 + 표시로 추가하면 계정 설정 화면이 나온다. SIP를 사용하기 위해서 필요한 정보는 다음과 같다. 



Account Name : 임의의 이름, 사용자가 인식할 수 있는 계정 이름을 임의로 지정
Username : SIP 업체에서  제공해주는 사용자명을 선택 (Wyz070 에서는 사용자 이름이 부여받은 전화번호를 선택) 
Password : SIP 업체에서 받은 혹은 설정한 비밀번호를 입력 
Domain(도메인) : SIP 업체에서 제공해주는 정보 입력 (Wyz070 의 경우 : samsung070.com , ImTEL 의 경우 sip.imtel.com 이다.) 

그 외 정보는 적당히 넣어도 되고 Softphone 내에서는 Push 설정을 수신통화에서 설정할 수 있다. (On with Push 를 설정을 하면 푸쉬 서비스로 전화를 받을 수 있다.)

고급 정보로 넘어가면 



전송 프로토콜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udp 로 설정을 하고 

Proxy (프락시) : Wyz070 의 경우 sniproxy.samsung070.com 이고 ImTEL 의 경우 sip.imtel.com 을 설정해주면 된다. (대부분의 SIP는 보안 및 관리 측면에서 Proxy 를 설정하게 되어 있다. Port 번호는 5060 이다. 
이 외에 SIP 업체에서 STUN 서버를 제공해주면 해당하는 내용을 적어주면 된다. 

이렇게 설정을 하고 나오고 인터넷이 연결이 되어 있으면 (WiFi 혹은 어플이 지원하면 3G 데이터 통신 상태) 정상적으로 등록이 되었다고 나오고 전화를 걸 수 있게 되는 것이다. SIP 는 위의 3가지 필수 정보 + 프락시 정보를 통해서 VoIP 가 이루어진다. 

즉, SIP 에 설정한 username@domain.name 이라는 이름으로 통신을 하게 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Wyz070 에서 070-1234-5678 라는 번호를 부여받았다면... 

07012345678@samsung070.com 으로 통신을 하게 되는 것이고 이 통신은 코덱을 통해서 음성으로 통화가 가능하게 되는 것이다. 즉, 어떤 어플에서든 기본적으로 3가지 정보 (+프락시) 설정만으로도 SIP는 쉽게 이용이 가능하다. 그렇지만 가능한 업체의 설정 내용을 잘 확인하고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코덱도 중요하다. http://v.meson.kr/bALgKC 에서 보면 VoIP 에서 주로 사용되는 코덱이 있다. 코덱은 들어온 데이터를 음성으로 전환시켜주거나 음성을 데이터로 전환시켜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일단 SIP 제공해주는 업체에서 해당 코덱을 지원해주어야 하며 데이터 대역폭이나 스마트폰의 CPU 성능까지도 통화의 질에 영향을 주게 된다. 현재 가장 좋은 평가로 사용되는 G.729a 인데 이 코덱은 낮은 대역폭에서 괜찮은 품질을 제공해준다. 아쉽게도 Softphone 에서는 이 9.99 USD 에 판매를 한다. 

G.729 에 대한 내용은 http://jamesdio.tistory.com/241 참조 

SIP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부분들은 

1. 어플의 편리성 (주소록 사용가능, 히스토리 기능 등) 
2. SIP 설정의 편리성 
3. 코덱 지원 여부 및 음성통화의 질 
4. 업데이트 및 버그 픽스 능력 
5. 특수성 고려 (일부 SIP 는 자신이 지원하는 어플만 제공)

설정이 완료되면 적정한 코덱과 설정을 선택해서 지인에게 테스트 통화를 하여 자신에게 맞는 SIP 설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2. 안드로이드OS 상에서의 SIP 설정

아쉽게도 iOS 만큼 다양한 어플이 나오지 않아서 선택의 폭이 넓지 않고 그만큼 좋은 품질을 기대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 그래도 적지 않은 수의 SIP 클라이언트들이 존재하지만 품질이 떨어지거나 상업적인 이유로 설정이 어려운 어플 혹은 특정 SIP 업체만을 위한 어플이 다수이다. 그중 무료이며 가장 널리 사용되고 안드로이드 다이얼러와 일체되는 UI 를 보여주는 프로그램이 Siprdoid 이다. 

 QR code for downloading Sipdroid 
어플 정보 및 다운로드: http://v.meson.kr/9OSkHh

첫화면은 썰렁하다. 하지만 설정이 다 끝난 후 위의 다이얼 버튼을 누르면 자주 보던 다이얼러의 화면이 보이게 된다. 하나 다른 것은 Sipdroid 가 실행이 되고 있는 상태에서 위의 Notification Bar (알림바) 에 파란 불이 하나 표시되어 있는 것이다. 이 상태에서 전화를 걸면 SIP 를 통해서 자신의 인터넷 전화로 연결이 되는 것이다. 

설정은 동일하다. 위의 username, password, domain server 및 proxy server 정보를 입력해주고 음성 코덱 (비디오 코덱) 을 설정해주면 iOS 에서와 마찬가지로 설정이 끝난다. 설정 내용 모두 동일하다. 



이렇게 설정을 하고 나서 다이얼러 버튼을 눌러 통화하면 된다. 마찬가지로 적정한 코덱의 설정과 통화 환경으로 자신에게 맞는 설정을 찾으면 된다. 참고로 한국에서는 어플이 지원해주는 코덱과 환경에 맞춰서 Audio Codecs 화면에서 PCMAPCMU 이외에 모두 Never 로 설정해줘야 가능하였다. (이 부분도 직접 확인 바랍니다.) 



안드로이드OS 의 음질은 iOS의Softphone 으로 설정과 비교해보면 들리는 것이 멀리 들리지만 유선 전화와의 통화는 꽤 깨끗한 품질을 가졌지만 이또한 테스트 환경에 따라 다르고 유선 품질에 따라 많이 좌우 되는 것 같다. 3G 데이터 통신을 통해서도 통화는 가능했지만 특별한 경우, 예를 들어 070 간 무료 통화 등의 이유가 아니라면 잘 쓰지 않게 되는 것이 사실이지만 외국에 있거나 특별한 경우에는 유용하게 사용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3. Google Voice 이용 및 SIP 연결

구글 보이스의 공식 YouTube 채널을 통해서 보면 구글 보이스의 기능에 대해서 잘 나타내준다. 기본적으로 미주 지역에서 사용 가능하고 우리나라의 원넘버 서비스와 같이 자신의 유선 무선뿐만 아니라 다양한 인터넷 전화 심지어는 IP 가 연결되는 통신 매체와의 연결을 꿈꾸고 있는 서비스이다. 우리나라에서 제공되고 있는 원넘버 서비스와 다른 점이라면 단순히 착신 전환을 해주는 것이 아니라 Google Voice (http://www.google.com/voice) 을 통해서 메세지, 수신 내용, 착신 내용 등의 다양한 기록을 한 곳에서 관리할 수 있고 수신 내용에 따라서 어떤 번호로 착신전환을 할 것인지 정할 수 있는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해 주고 있는 서비스이다. 

현재는 베타 서비스 중이며 서비스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Gmail 을 등록하고 사용 허가를 기다려야 한다. 일단 서비스에 가입이 되면 해당 번호를 선택할 수 있게 되어 있다. 구글 보이스 가입 방법에 대한 자세한 설명 참조 : http://mushman.co.kr/2691158


사용 허가까지 받은 것으로 가정을 하고 나서 처음으로 구글 보이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실제 연결이 될 수 있는 전화에 연결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미주에 있을 때는 간단하게 자신의 모바일 번호를 입력하면 확인 전화가 오게 되고 이때 구글 보이스에서 보이는 확인 코드 (2 digits) 를 입력하게 되면 확인과정(Verification)이 끝나고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한국에 있는 전화는 등록할 수 없다. 미주 지역에 있는 번호만 등록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럼 방법이 없는 것일까? 


이럴 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SIP Forwarding 을 이용하는 것이다. 여러 업체가 있지만 현재 사용하고 테스트가 완료된 서비스는 (물론 무료여야...) IPKall 이라는 업체이다. http://ipkall.com 에 들어가서 Sign-Up 을 누르면... 

자신이 원하는 지역코드 (현재는 206, 253, 360, 425) 를 선택하고 SIP 정보를 입력하고 email 및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번호가 부여되게 된다. 즉, 미국 번호를 하나 받게 되는 것이고 이 번호로 전화를 하게 되면 해당 SIP 번호로 전화가 Forwarding 되게 되는 것이다. 
(현재 Wyz070 은 이를 지원해주지 않고 ImTEL 은 지원을 해주기 때문에 ImTEL 에 가입하고 가입하고 받은 SIP 정보를 입력해주면 된다.) 

 

이렇게 IPKall 에서 부여받은 전화번호는 구글 보이스에 등록하게 되고 ImTEL 에서 가입과 동시에 얻게 되는 SIP 정보와 함께 서비스로 제공되는 착신전환 서비스를 통해서 IPKall 에서 부여받은 번호로 전화를 하면 SIP 정보를 통해서 ImTEL 서비스에 연결이 되고 이는 바로 실제로 사용하고 있는 국내 전화기로 전화가 오게 된다. 

①누군가 전화②구글 번호③구글보이스에서 설정된 번호 (IPKall 에서 부여받은 번호) → ④IPKall 에서 등록된 SIP 정보 (ImTEL) → ⑤ImTEL 계정이 등록된 SIP 클라이언트 (e.g.: Sipdroid 혹은 iOS 의 Softphone) → 만약 착신 전환이 설정되었다면 설정된 번호로 전화 

해서 미국이든 어디든 구글 보이스 번호로 전화하면 국내의 전화로 전화를 받을 수 있게 된다. (이 테스트는 자연스럽게 구글 보이스에서 번호 등록할 때 하면 될 것이다.) 
※ TIP: 구글 보이스 번호가 아니라 IPKall 에서 부여받은 번호로 전화해도 국내에서 받을 수 있다. 

이렇게 설정을 하게 되면 구글 보이스 등록한 번호로 전화를 걸게 되고 그럼 내가 ImTEL 에 설정한 번호로 전화가 오게 되어 받고 화면의 확인번호를 입력하게 되면 정상적으로 등록되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설정을 하면 미국에서 내 구글 보이스 번호로 전화하면 한국에서 전화를 받을 수 있게 되어 있고 혹시 부재중에 전화를 받지 않게 된다 하더라도 구글 보이스에 음성메세지를 남기고 남긴 메세지는 Gmail 에서 확인하거나 안드로이드 Google Voice 어플에서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미국에 가게 되었을 때도 미국의 SIM 카드를 넣어 구글 보이스에 자신의 번호만 등록하게 되면 쉽게 연락하기 편하다. 즉, 하나의 번호에 다양한 번호를 넣고 자신이 원하는 전화를 어디로 받을 지 설정 뿐만 아니라 문자 메세지 음성 메세지를 관리할 수 있는 통합 창구가 된다. 

안드로이드OS 에서는 구글의 작품 답게 어플을 제공하고 있으며 구글 보이스에 등록된 전화기의 경우 (ImTEL 이나 SIP 로 연결이 된 국내 폰은 착신이 안되므로 주의) 구글 보이스 번호로 전화를 걸거나 문자 메세지를 주고 받을 수 있도록 되어 있어 편리하다. 

이 외에도 비슷한 서비스를 해주는 업체는 많지만 유료인 경우도 있고 서비스의 제한이 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를 잘 살펴보아서 자신에게 맞는 설정을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또한 다양한 나라에 출장이 많은 경우 SIP 번호를 자신의 실제 전화기에 연결해주는 ImTEL 같은 로컬 업체를 찾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4. 기타 VoIP 서비스 및 특징

 
a. Skype: 가장 유명한 서비스가 Skype 일 것이다. 메신저 형태이고 가입자끼리는 무료 통화라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고 최근 안드로이드 용 Skype 가 나와서 다양한 디바이스 (컴퓨터, 아이폰, 아이팟, 안드로이드 기기 등) 에서 접근이 가능하다는 것이 가장 큰 매력이고 무엇보다 가입자들이 많고 상당히 매력적인 가격과 정액제로 해외 전화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강점일 것이다. 

 
b. 두번째는 Whistle Phone 이다. 가입하면 미국내의 전화를 부여해주고 전화걸기 전화받기 모두 지원해준다. 전화를 걸때는 20초 동안의 광고를 듣고 전화를 할 수 있게 되어 있다. 
http://www.whistlephone.com/service/


휘슬폰을 구글 보이스에 등록은 가능합니다. 구글 보이스에서의 설정에서 처음 등록과 마찬가지로 휘슬폰에서 전화를 받아서 2자리 확인번호를 입력하면 등록이 된다. 

c. 사실 스카이프나 휘슬폰도 좋은 서비스이고 음질에 있어서는 일반 전화에 떨어지지 않는 음질을 제공하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주고 싶은 VoIP 서비스는 의외로 Google Talk 혹은 Google Chat 서비스이다. 


Fring 서비스를 통해서 구글톡을 설정을 하면 음성 통화도 가능하지만 음질이 상당히 저하되는 현상이 발견되고 컴퓨터에서 지원만 한다면 상당히 놀라울 정도의 음질로 통화가 가능하다. 음성통화는 인터넷이 열악한 아프리카에 있는 친구와도 거의 국내 전화와 같은 음질로 통화한 기억 이후 구글톡의 매력에 한참 빠진 상태이다. 

그런데 구글은 공식적으로 쥐메일을 통해 미국 내 전화를 무료로 걸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했고 이 서비스를 구글보이스에 기본적으로 제공한다. 


이를 통해서 미국 내 전화를 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구글 크롬상에서 Google Voice 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하면 Text 내에 전화번호로 의심되는(?) 번호는 자동으로 구글 보이스 채트 서비스로 연결을 하게 만들어 놓았다. 

5. 소박한 결론 

이를 통해서 살펴보면 SIP 설정과 구글 보이스 설정을 통해서 그리고 사용자에 따라서 스카이프나 추가적인 VoIP 서비스를 사용하게 된다면 외국 특히 미국에 전화하는 것은 거의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SIP 를 설정한 스마트폰을 통해서 이동성을 강조하면서도 자신이 원하는 인터넷 전화를 사용할 수 있으며 구글 톡은 가장 좋은 품질의 VoIP 를 사용할 수 있는 메신저 서비스라는 생각이 든다. (개인적으로 네이트온의 기능은 너무 비대하다는 생각이 든다.) 심지어 구글 톡의 경우에는 쥐메일 안에서 음성채팅, 비디오 채팅도 지원하면서도 가벼운 느낌을 주는 아주 바람직한 서비스라고 생각이 된다. 

많은 사람들이 편리하게 SIP 를 사용하고 유용한 VoIP 서비스를 사용하여 많은 사람들과 다양한 소통을 할 수 있기를 바라며 마무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