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웨어 장치 안전제거

시스템 잡설  |   2008. 8. 2. 05:38

사용자 삽입 이미지


USB 혹은 IEEE1394 등으로 연결된 외장하드나 Flash Memory 의 경우 제거를 위해서 하드웨어 안전하게 제거하기 Tray 를 통해서 제거할려고 하면 종종 다음의 메세지를 볼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데이터를 저장하는 외장하드나 USB 메모리 같은 경우엔 응용프로그램이나 서비스에서 해당 외장하드의 데이터를 handle 하고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열려있는 응용프로그램에서 해당 장치를 사용하고 있는 것이 있는지 확인하고 종료하고 다시 시도하면 될 때도 있고 안될 때도 있다. 응용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Background 에서 작동하는 프로그램이 잡고 있기 때문이다. 
 
성질 같으면 그냥 확 빼버릴텐데 괜히 외장하드에 문제를 만들까봐 조심스럽다. 해결방법은 여러가지 있을 수 있지만 편안하게 Windows 종료를 하는 방법도 있다. 그렇지만... 매번 작업할때마다?? 좀 곤란하다. 

문제의 해결은 어떤 Process 가 해당 장치를 붙잡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럴때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Process Explorer 이다. 
http://technet.microsoft.com/en-us/sysinternals/bb896653.aspx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직관적으로 현재 실행되는 Process 가 계층별로 나타나고 있으며 해당 Process 를 누르면 Event, handle 등 일반 PC 사용자에겐 참 두려운 여러가지들이 나온다. 
Let's make it easy 해서... 
 

사용자 삽입 이미지


Find → Find Handle or DLL... 을 선택하면 검색창이 나오고 해당 드라이브 명 (e.g.: R:) 을 입력하면 쭈루룩... 나올 때도 있고 딱 하나 나올 때도 있다. 해당 Process 를 누르면 아래 창에 어딘가 드라이브 명이 나올테고 그걸 과감하게 Close handle 해주면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다시 안전제거를 시도해본다. 이 방법으로도 해결이 안된다면... 
 
1) 소심한 사람은 그냥 장치를 컴퓨터 종료할 때까지 쓰거나 종료하거나... 
2) 대범한 사람은 확 빼버리자... 

의외로 컴퓨터 장치들은... 상처를 잘 받는 존재임은 분명하다. 
Trackbacks 0 | Comments 0

Writ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