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과 친해지기

시스템 잡설  |   2007. 4. 11. 01:53

본 내용은 20026월 'Yahoo! Internet Life' 에 나온 글이며  '야후! 스타일' 에 나온 번역 내용을 옮긴 것이며 더 이상 유효하지 않은 정보(2013 2월 기준)를 수정한 내용입니다. 댓글의 '비젯'님의 의견을 반영하여 미리 알려드립니다. 해당 원글의 인터넷 주소(URL) 을 알고 계신 분은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2013년 12월) 


Are you a good googler?


구글은 최고의 검색 엔진이 되었다 (Yahoo!에서도 구글을 사용하고 있다). 구글의 비밀을 찾아보는 일은 그만한 값어치가 있는 일이다. 여기, 구글 검색 팁들로 무장하고 검색 능력을 한층 더 높여보자.


by Jeremy Caplan & Don Willmott


사이트 이름이 동사처럼 되면 그 사이트는 제대로 된 사이트다. 딱 3년 만에 구글은 인터넷 최고의 빠른 검색 엔진으로 자리잡았다. 야후!에서도 구글을 이용하여 검색 결과를 보여준다. 구글에 자기 이름을 넣어 검색해 보기도 하고, ‘구글와킹’ 게임도 있다. 두 단어를 구글에 입력하여 하나의 결과만 나오는 사람이 이기는 것. 생각보다 어려운 게임이다.

하지만 구글은 단지 사이트만 찾는 검색 툴 이상의 것이다. 하지만 구글의 기능을 십분 다 이용하는 사람은 그다지 많지 않은 것 같다. 제대로만 알고 있다면, 전화 번호를 찾는 일부터 이미지를 추적하는 일까지, 구글로 할 수 있는 일은 무궁무진하다. 여기, 전혀 새로운 방법으로 구글을 하는 요령을 알아본다.


쌍따옴표를 사용한다

가장 유용한 사용 힌트 중의 하나가 바로 ‘따옴표 사용’하는 것이다. Tiger Woods라고 입력하면 구글 검색 결과는 450,000개가 된다. 이런. 이번에는 쌍따옴표를 넣어 Tiger Woods"라고 입력한다. 검색 결과는 342,000개. 물론 이것도 많긴 하지만 그래도 최소한 동물이나 숲에 관계된 것은 제외시킬 수 있다. 찾는 것의 이름이나 구절을 정확히 알고 있다면, 쌍따옴표를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세 가지 기초 사항을 몸에 익힌다

구글은 이상한 검색 용어나 연산 기호를 사용하지 않는다. 다음 세 가지 기본 사항만 기억해 두자. 일상적으로 쓰는 보통 명사를 제외시키고 싶다면 덧셈 기호를 덧붙인다. 예를 들어, Godfather +I라고 하면 영화 <대부> 1편만 찾게 된다. 다음, 검색한 결과 가운데 다른 것들이 들어 있는 것을 제외시키려면 뺄셈 기호를 사용한다. bass -fish라고 하면 물고기에 관계된 것은 제외하고 음악의 베이스에 연관된 결과만 표시해 준다. 덧셈 기호나 뺄셈 기호를 사용할 때는 앞은 한 칸 띄우고 뒤는 붙여 써야 한다. 검색 결과를 더욱 확실하게 범위를 좁혀야 한다.


카테고리별 검색

구글 안에도 간단한 웹 디렉토리가 있다. 이 사실을 잘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구글 홈페이지에서 Directory 탭을 클릭하여 불러낸다. (한글 사이트에서는 ‘디렉토리'로 되어 있다) 여기서 관심 있는 부분의 카테고리를 찾아 내려간다. 아주 단순하게 되어 있어 검색을 막 시작하는 단계에서는 유용하다.


연관된 사이트 검색

마침내 찾고 있던 것과 정확히 일치하는 사이트를 찾아냈다면 축하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멈추지 말자. ‘relate’ 명령어를 사용하면 그와 비슷한 사이트들을 더 찾아낼 수 있다. (relate:www.tigerwoods.com 이라고 하면 골프에 관한 뛰어난 사이트 23개를 찾아낼 수 있다.)


안에서 밖으로 검색

필요한 사이트를 발견했다면, 그 사이트에 링크되어 있는 사이트들 또한 유용할 것이다. link:www.tigerwoods.com 을 입력하면, 954개의 사이트를 찾아낼 수 있다. (자신의 개인 사이트를 링크 시켜 둔 사람이 누구인지 확인하는 데에도 사용할 수 있다.)


찾고자 하는 주제에 집중

타이거 우즈 사이트 하나에만 만족할 수 없다면, allinurl:tigerwoods라고 입력한다. URL에 타이거우즈라는 단어가 들어 있는 사이트는 무엇이든 찾아준다. 사이트 내용 가운데 타이거 우즈가 들어 있는 모든 페이지를 다 검색하는 것이 아니라, 웹 어드레스에 그 단어가 실제로 나와 있는 페이지들이 나오게 된다. 타이거우즈의 경우, 1,460개의 검색 결과를 찾을 수 있다.


특정한 사이트 안에서 검색하기

검색을 웹 사이트 하나 안에 한정시켜 더욱 정교한 검색을 할 수도 있다. 스탠포드 대학 사이트에 나와 있는 타이거 우즈의 정보가 궁금하다면, tiger woods site:www.stanford.edu라고 입력하면 된다. 검색 결과는 63개. 잘 좁혀진 검색 결과다. 또 다른 예를 보자. 미국 심장 협회 사이트에서 심장판막증에 대해 알아보고 싶다면, valve site:www.americanheart.org를 한다. 결과는 101개.


죽은 사이트 살려내기

인터넷에서는 사이트들이 죽기도 한다. 만약 찾고 있던 페이지가 죽어버린 것이라면, ‘cached' 단추를 누른다. (한글 구글에서는 ’저장된 페이지‘) 구글은 인덱스된 페이지들을 기억하고 있다. 이 기억되어 있는 백업 버전을 보여주는 것이다. 하지만 이는 단지 구글이 그 페이지를 열었을 때 기억하고 있는 페이지일 뿐이라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이미지 검색

타이거 우드의 사진을 찾고 싶지만 사진이 있는 사이트를 찾기 위해 수천 개의 사이트를 다 들여다보기는 싫다면, 구글 홈페이지에서 ‘Images’ 라는 탭을 클릭한다. (한글 구글에서는 ‘이미지’ 탭) 다음, 따옴표와 함께 “Tiger Woods"를 입력한다. 그러면 수백 장의 사진을 볼 수 있다. 사진들 중 마음에 드는 것을 클릭하면 더 큰 사이즈의 사진을 볼 수도 있고 그 사진이 있는 사이트로 갈 수도 있다. 


뉴스그룹 검색

월드 와이드 웹이 나타나기 훨씬 전부터 인터넷은 유즈넷 뉴스그룹으로 붐비고 있었다. 상상할 수 있는 모든 주제는 다 뉴스그룹에서 토의되고 있다. 오늘도 뉴스그룹은 인터넷 속에 있다. 구글은 7억 개 뉴스그룹들이 20년 동안 축적해 놓은 메시지들을 찾아 준다. 구글 홈 페이지에서 ‘Groups’ (한글 사이트는 ‘뉴스그룹’) 탭을 클릭한다. 주의할 점은 뉴스크룹은 아주 방대하므로 검색하고 있는 주제에 대해 아주 큰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은 한 시간 낭비가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어젯밤의 데이트 검색

존 스미스나 매리 존스와 어젯밤에 첫번째 데이트를 가졌다고 하자. 그 사람을 계속 더 만나야 할지 결정하기 위해 그 사람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려면 구글에 여러 가지 사항들을 다 입력해 보아야 한다. 따옴표 속에 이름을 입력하고, 그 사람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는 모든 사항들을 함께 입력해 본다. 회사, 고향, 대학, 직업 등등. 이렇게 하다 보면 결국에는 바로 그 사람에 대해서 몇 가지 상세한 것들을 알 수 있게 된다. 데이트를 한 사람이 타이거 우즈였다면 검색은 그만두고 두 번째 데이트나 준비하는 것이 좋겠다.


자기 자신을 구글해 본다

나의 개인 정보가 보안이 잘 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빠르고 쉬운 방법은 구글을 이용하는 것. 이름과 주소를 넣어 검색을 해 본다. 신용카드 번호도 검색해 본다. 이상한 사이트에서 자신의 개인 정보가 나타난다면,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


전화번호부와 지도로 구글 이용하기

이름과 성, 도시와 주를 입력하면 전화번호부에 기재되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그 사람의 정확한 주소와 전화번호를 알아낼 수 있다. (하지만 타이거 우즈는 찾아낼 수 없었다.) 전화번호를 입력하여 관련된 주소를 알아내고, Yahoo! MapsMapQuest를 통해 지도를 만들어 볼 수도 있다. 구체적인 주소를 입력하여 그 주변의 지도를 확인할 수도 있다. 사업장의 이름과 우편번호를 입력하면 그 회사의 전화번호와 주소, 웹 사이트, 주변 지도 등을 알아낼 수도 있다.


사전은 쓰레기통에 버리자

검색어가 사전에 기재되어 있는 단어라면, 구글은 그 단어를 검색 결과 페이지 맨 위에 올려 강조하여 표시해 준다. 이때 이 단어를 클릭하면 사전 페이지로 가서, 정확한 단어의 정의와 스펠링 등을 알 수 있다.


잘못 입력했더라도 당황하지 말자

검색 용어를 잘못 입력하면 구글은 열심히 그 용어를 찾아다닐 것이다. 하지만, 더욱 인기 있는 유사어를 보여주기도 한다. Tigger Woods라고 입력했다고 한다면, 이런 결과가 나온다. ‘Did you mean: Tiger Woods?’ (한글 사이트에서는 ‘이것을 원하셨습니까? Tiger Woods’ 라고 나온다.) 곰돌이 푸의 팬이 아니라면 당연히 타이거 우드라고 정정된 부분을 클릭하면 된다.


Preferences 페이지 방문하기

google: Preferences [google.com/preferences]에 들어가면, (한글 구글에서는 ‘환경설정’) 언어와 페이지 당 결과 수, 필터링 설정 등등을 할 수 있다. 구글을 자기만의 맞춤 구글로 만들 수 있다.


브라우저를 구글화하기

구글 검색을 웹에서 계속하는 사람이고, 인터넷 익스플로러 5.0 이상의 버전을 사용하고 있다면, Google Toolbar (한글 구글에서는 ‘구글 툴바’) 를 다운로드하여 구글의 가장 중요한 기능을 브라우저 스크린에 항상 떠 있도록 만든다. 하루에도 대여섯 번 구글을 이용한다면, 툴바를 설치하는 것이 클릭 시간을 줄여줄 수 있다. 더이상 지원하지 않는다. 크롬 브라우저로 대체 (Feb. 2013)


구글 가지고 놀기

[google.com/language_tools]로 가면, 구글 인터페이스로 바꿀 수 있는 73개 언어를 볼 수 있다. 하지만 한번 잘 살펴보면, 이상한 언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Bork, bork, bork!’ ‘Elmer Fudd’ ‘Hacker’ 등이 있다. 구글의 재미있는 국경일 로고는 어디에서 온 것일까 궁금하다면, [google.com/holidaylogos.html]에 있는 갤러리에 들러보자. 검색 인터페이스 언어는 google.com/settings/account 에서 설정한다. (Feb. 2013)


Trackbacks 0 | Comments 5
  1. Favicon of http://rainyvale.puppynbunny.com rainyvale 2007.04.13 13:34 Modify / Delete Reply

    싸이트이름(명사)를 동사로 쓰게 되면 성공한 싸이트라니까 떠오르는 유머...
    "Verbing wierds language."

  2. 비젯 2013.12.13 19:49 Modify / Delete Reply

    이글 퍼오신건가요?

    2004년에 완전히 똑같은 글 이있네요.
    사실이라면 매우 실망입니다.

    http://yonidong.egloos.com/653305

    • Favicon of https://blog.meson.kr meson2013.12.13 21:10 신고Modify/Delete

      본문 내용에도 원작자가 누구인지 이미 밝혔고 이 번역본도 원래 잡지에서 나온 상태인 것 같은데 어떤 부분이 잘못되었는지 명확하게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2013년 2월에는 해당 시기에 맞지 않는 내용에 대해서 변경해서 추가한 내용이 들어가 있습니다. 제가 썼다는 것을 밝힌 것이 아닌데 어떤 부분이 잘못되었는지 제가 미처 깨닫지 못한 부분을 알려주시고 그냥 개인적인 실망이라면 제가 어떻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3. 비젯 2013.12.14 16:43 Modify / Delete Reply

    Are you a good googler?에 단문 적고 사이에 by ~ 한줄 적고 펌을 밝힌 것이라 주장하는 건 도저히 납득이 안가네요.
    보통 한국인이라면 영어한문장이나 단문을 인용한 것으로 보지요.
    블로깅하시면서 펌에 대해 매우 관대하시군요
    제가 meson님의 글을 퍼갈때도 위에 단문 한두개 적고 by meson 적으면 누구나가 펌글이라 생각할까요.
    굳이 더 건낼 말은 없네요. 네이버블로그수준의 대응 잘봤습니다.

    • Favicon of https://blog.meson.kr meson2013.12.16 09:51 신고Modify/Delete

      수준이 높으신 '비젯(1.♡.61.76)'님을 만족시킬 수도 만족시킬 생각도 없을 것 같군요. 퍼간다는 것에 대한 수준높은 인식을 가지고 있을테니 알아서 하시기 바랍니다. 수준에 맞는 블로그를 찾으시기 바라겠습니다.

      방향이 잘못되었다면 어떻게 변경해야 하는지에 대한 대안을
      고쳐야 할 부분이 있다고 어떤 부분이 필요한지 적절하게
      전체를 모두 삭제해야 한다고 한다면 적절한 이유 (원작 주소) 를
      세부적인 내용에 대한 의견이 있다면 어떤 부분을 바꿔야 할지를
      영문 및 한글 번역의 원작이 누구인지 제대로 파악하지도 않은 체

      뜬금없는 댓글은 제대로 환영할 수 없군요. 개인적으로 네이버블로그 수준의 대응조차 하기 싫은 댓글이긴 합니다.

Writ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