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콘으로 내 컴퓨터 꾸미기

시스템 잡설  |   2010. 10. 27. 03:42
빠른 OS ? No, 이쁜 OS !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빠른 OS 만큼이나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바로 이쁜 OS 이다. 심미적으로 이쁘고 끌리는 환경이라야 더욱 더 쓰고 싶어지고 어느 정도 속도가 떨어진다고 하더라도 심미적 요소를 가미시키고 싶은 욕구가 가득한 것 같다. 

ObjectDock 유틸리티를 이용해서 맥의 런처 효과를 줄 수 있다.


사용자들은 Stardocks 와 같은 유틸리티로 자신의 컴퓨터를 이쁘게 꾸미려고 투자한다. XP 에서 비스타로 넘어가면서 가장 맘에 드는 부분 중에 하나가 바로 이쁜 인터페이스와 단색으로 일관되기 보다 더욱 더 다채로운 형상으로 매력을 느끼게 되는 것 같다. 그런 매력적 요소는 인터페이스도 중요하지만 자신의 취향에 맞는 아이콘을 선택하고 사용하는 것도 있을 것이다. 또한 아이콘의 형상과 이미 알려진 CI 이미지를 통해 제목이 아니라 직관적으로 자신이 원하는 폴더를 쉽게 찾을 수 있는 장점을 가질 수 있다. 

자신이 원하는 폴더를 아이콘만으로 직관적으로 찾기 편하다.



시스템 아이콘 사용하기 

XP 를 포함해서 Vista 나 Windows 7 의 기본 아이콘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보통 기본 아이콘으로 나오는 드라이브 아이콘이나 폴더 아이콘 등은 기본적으로 윈도우 OS 에 포함되어 있다. 이 아이콘 꾸러미 (DLL 파일로 묶여 있음) 를 사용해서 아이콘을 지정하면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윈도우 비스타/7 공히 아이콘의 위치와 파일 이름은 
%SystemRoot%\system32\imageres.dll 이다. 윈도우 7 에서 가지고 온 아이콘 꾸러미를 가지고 와서 비스타에서 사용할 수 있고 꾸밀 수 있다. (물론 윈도우 비스타 및 윈도우 7에 대한 라이센스 소유권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물론 파일의 이름이 동일하기 때문에 비스타를 사용하고 있는 사람이 윈도우 7 의 아이콘을 사용하고 싶거나 그 반대의 경우엔 imageres.dll 이름을 구별하기 쉽게 변경해주어야 할 것이다. (제 경우엔 imageres7.dll 이나 imageresV.dll 등으로 구별) 



아이콘을 바꾸기 위해서는 폴더 혹은 바로가기에서 오른쪽 클릭으로 속성(R) 을 선택하고 나서 탭을 이동하며 잘 찾아보면 아이콘 변경 항목을 선택하여 원하는 위치에 있는 DLL 파일이나 ICO (아이콘 파일) 을 선택하여 주면 원하는 이미지로 변경될 것이다. 

아이콘 만들기 

시스템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해주는 아이콘 꾸러미도 이쁜 이미지이지만 다양한 폴더나 바로가기 혹은 어플의 내용을 나타내 주기엔 한계가 있을 것이다. 이런 경우 자신이 원하는 이미지를 아이콘으로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찾게 된다. 

예를 들어 Bluetooth 에 관련된 이미지를 폴더에서 보여주고 싶은데 기본 아이콘 꾸러미에는 이런 아이콘이 존재하지 않거나 때로는 해상도가 별로 맘에 들지 않아서 쓰고 싶지 않은 경우가 있을 것이다. 

IconsPedia 에서 이미지 검색 결과 - Bluetooth 관련 고해상도 PNG 파일을 얻을 수 있다.



이런 경우엔 인터넷에 제공해주는 ICO 파일을 사용하거나 PNG 파일을 이용해 ICO 파일로 만들어서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그러나 인터넷에 떠도는 ICO 파일은 경험상 해상도가 좋지 않아서 큰 아이콘으로 보기 옵션을 선택했을 때 맘에 안드는 그림이 자주 연출되기 때문에 고해상도 (가능하다면 256 × 256) 의 PNG 아이콘 이미지를 얻어서 변환시켜줘서 활용하는 방법을 권하고 싶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PNG 이미지는 

ICONSPedia (http://www.iconspedia.com/) ,
구글 이미지 (http://image.google.com/) 에서
얻으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전자의 사이트만으로도 자신이 원하는 흡족한 이미지를 얻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 마저도 만족스럽지 못하다면 바로 포토샵 같은 프로그램으로 만들어서 사용하기를 권한다. 

이렇게 얻은 PNG 파일로 ICO 을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은 무료로 배포되는 ToYcon 이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된다. 

프로그램 설명 및 배포 : http://v.meson.kr/9nlgvS (CrystalXP.net)

해당 프로그램은 너무도 간단해서 설치도 필요없이 그냥 적당한 폴더에 풀어서 실행하면 박스 모양이 나오고 이 박스 모양에 PNG 파일을 Drag & Drop 하게 되면 ICO 파일이 만들어지게 된다. 이 아이콘 파일들을 잘 정리해서 적당한 위치(주1)에 저장하기를 권장한다. 

마찬가지로 이렇게 만들어진 파일들을 아이콘 변경으로 폴더나 바로가기에 적용하면 된다.  

외장하드 드라이브 아이콘 바꾸기 

원하는 폴더와 바로가기를 꾸몄으면 한가지 작은 소망이 생길지 모른다. (필자는 강력하게 생겼음) 바로 자신이 쓰는 외장하드 나 USB 드라이브 의 아이콘도 이쁘게 꾸며주거나 아무리 컴퓨터 관리를 통해서 외장하드에 자신이 원하는 드라이브 명을 설정해주어도 다 똑같이 나오는 외장하드나 USB 썸드라이브의 아이콘도 바꾸고 싶어진다. 

같은 방법으로 오른쪽 버튼 눌러 속성(R) 을 살펴보아도 아이콘 바꾸는 항목은 안보인다. 그냥 이대로 놔둘까 하다가 가끔 브랜드 외장하드를 살펴보면 어디선가 자신만의 아이콘을 가지고 나타나거나 혹은 DVD 를 넣어도 자신만의 아이콘으로 나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외장하드 및 썸드라이브의 Root 폴더에 autorun.ini 혹은 autorun.inf 파일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보통 CD 나 DVD 를 삽입했을 때 자동으로 실행되거나 특정 폴더를 열어주는 등의 역할을 하는 파일인데 마찬가지로 그 안에 ICO 파일을 지정해서 넣을 수 있다. 

일반 TEXT 에디터 (메모장) 등을 열어서 그 안에 내용을 간단하게 다음의 내용을 입력해서 외장하드의 루트 폴더에 autorun.ini 의 이름으로 저장하면 된다. 

   1:  [autorun]
   2:  icon = .\path_of_icon\iconname.ico

보통 아이콘 파일도 같이 루트 폴더에 저장해주고 절대 경로로 지정해주면 가장 좋다. 마찬가지로 autorun.inf 파일도 autorun.ini 과 동일한 파일로 하나 더 만들어줘서 루트 폴더에 같이 넣어준다. 그리고 깔끔하게 아이콘 파일과 autorun.ini (inf) 파일을 속성값 변경으로 숨김과 읽기 전용 및 시스템 파일로 만들어주면 된다. (주2) 

해당 파일에 오른쪽 클릭으로 숨김과 읽기 전용 으로 변경할 수 있다. (이정도로도 충분하다.) 명령어로는 

E:\> attrib +H +R +S autorun.ini 
E:\> attrib +H +R +S autorun.inf 
E:\> attrib +H +R iconname.ico  
(in case external drive is assigned as E.)

해주면 깔끔하게 보이지 않으면서도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다. 


간단 팁. 바탕화면 꾸미기 

바탕화면에서 Ctrl 버튼을 누르고 마우스 휠을 올리거나 내리면 바탕화면의 아이콘 크기가 변경된다. 크게도 가능하고 아주 작게도 가능하다. 

작은 경우에는 별로 상관없지만 크게 되었을 때 기본 아이콘이 큰 해상도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 (e.g.: Google Chrome 브라우저) 위의 방법으로 원하는 아이콘을 만들어 적용할 수 있다. 재밌는 경우는 자신도 모르게 업데이트 하는 구글 크롬의 경우엔 업데이트 되면 바탕화면의 아이콘도 재 설정이 되기 때문에 업데이트가 이루어진 것인지 아닌지 확인 할 수 있다. (이것이 진정 팁인지 모르겠지만...) 

큰 아이콘으로 지정해 놓은 구글 크롬은 업데이트 후 작은 해상도의 아이콘으로 변경된다.






주1) 시스템이 윈도우 비스타 이상이면  USB 나 SD 카드 리더기를 지원한다면 USB 드라이브나 SD 카드에 이 아이콘 파일들을 별도로 저장하기를 권장한다. 용량이 적은 아이콘 파일에 대한 접근 속도가 빠르고 시스템을 재설치시에도 백업할 필요가 없어 편리하다. 아이콘 폴더를 시스템 변수에 넣어주어서 %iconroot% 와 같은 변수를 사용하면 좋을 것이다. 


주2) 브랜드 외장하드 및 썸드라이브의 경우엔 autorun 파일을 통해서 자신의 아이콘을 바로 보여주거나 특정 프로그램이 실행되도록 된 제품도 있다. 이 경우 autorun 파일을 편집해서 자신에게 맞는 아이콘으로 변경하거나 자동실행 명령어를 지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