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Voice - 무료 통화를 꿈꾸며...

시스템 잡설  |   2011. 10. 29. 18:04
Minor update on 17 Feb, 2013

Google Voice 는 그 개념자체가 신선하다. 기존에 '대표 번호'라며 전화를 착신전환해주는 서비스는 존재했고 지금도 존재하는지 모르겠지만 이동전화의 보급과 개인이 원하면 다중 회선을 가질 수 있는 상황에서 보안 및 편리성에서도 경쟁이 되지 않아 유명무실해진 경우지만 Google Voice 는 오히려 그런 상황을 반대로 이용해 주는 서비스이다.


개념은 간단하다. 대표 번호로 들어오는 전화를 자신이 등록한 집전화, 휴대전화 등으로 착신전환해주는 서비스이다. 현재는 ① 한국에서는 사용할 수 없고 ② 미국 내 전화에 대한 통화, 문자메세지, 음성메세지는 무료로 제공되고 있다. 한국에서 사용할 수 없다는 이야기는 한국 내의 전화기 번호를 등록할 수 없다는 말이지만 반대로 미국 내 지인에게 연락하기에 좋은 서비스가 될 수 있다는 이야기기도 하다.

Google Voice 에 대한 자세한 설명: http://www.google.com/googlevoice/about.html

기존에 단순히 음성을 착신전환해주는 서비스와는 달리 개인화 서비스, 스크리닝 (광고 전화 및 원치 않는 사람에게서 오는 전화를 막아주는 기능)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미국 내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에게는 좋은 도구가 될것이다. 

개인 메세징 서비스 - 사용환경 및 서비스


⒜ 대화 서비스로는 한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Simple Dialogue)

카카오톡, 마이피플 뿐만 아니라 다양한 메신저 (MSN, Yahoo, ICQ 등) 도 존재하고 스마트폰이나 일반 PC 환경에서도 다양한 솔루션이 존재한다. 다만 대화 상대방도 동일한 서비스를 사용해야 한다는 점이 있다. 

⒝ VoIP 서비스는 인터넷 라인을 이용해서 음성을 데이터로 변환시키고 전송 후 다시 음성으로 변환하는 과정을 거치는 모든 서비스를 이야기한다. (VoIP

⒜ 에 해당하는 서비스들은 VoIP 를 지원하느냐에 따라서 전략을 달리하게 된다. 단순 메세징 기능에 중점을 둘 것인가 (궁극적으로 통신사의 SMS 를 대체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아니면 음성통화에 중점을 둘 것인가이다. 이러한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는 대표적으로 Viber , Skype 등이 있다. 특히 Viber 는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는 매력적인 통합으로 (전화기의 주소록을 그대로 사용하는...) 사용자 층을 늘리고 있으며 VoIP의 선두주자인 Skype 는 여전히 스마트폰 뿐만 아니라 PC환경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다. 


⒞ 영상 통화 서비스VoIP 의 연장선이지만 영상을 전달한다는 점에서 영상에 대한 처리가 필요할 것이다. 대표적인 서비스는 Skype MSN 과 같은 메신저도 기능을 제공한다. 애플의 페이스타임 (facetime) 은 생각보다 놀라운 화질을 제공해주는 매력적인 서비스이다. 단 애플 제품을 통해서 가능하다는 단점에도 불구하고 인터넷이 안정적인 환경에서는 괜찮은 솔루션을 제공해준다. 

정리하면... 자신에게 맞는 솔루션을 찾아서 상대방과 동일한 서비스를 사용해 가장 최적의 메세징 서비스를 찾으면 되는 것이다. 

《통신 환경》 
① 일반PC 클라이언트 환경 (설치) - Skype, MSN, 구글톡(Google Talk) 등   
② 일반PC 에서 웹 서비스 (설치 필요없음) - MSN, 구글톡 등
③ 스마트폰 환경 - 카카오톡, 마이피플, MSN, 구글톡 등 

전용 클라이언트도 있지만 구글톡이나 MSN 일반적인 메신저는 Meta Client 를 통하여 전용 클라이언트없이 등록해서 사용가능하다. - BeeJiveIM (스마트폰 앱), Pidgin IM (Linux)

《제공 서비스》 
① 일반 메세지 (파일 공유 포함) - 카카오톡, Viber, Skype, 구글톡 등 
② 음성 통화 - Viber, Skype, 구글톡 등 
③ 영상 통화 - facetime, Skype, 구글톡 등 


결국 어떤 환경에서 어떤 서비스를 사용할 것인가에 대한 결정이다. 그런 측면에서 재밌는 부분 하나는 우리나라에서는 거의 사용자 층이 없는 구글톡(Google Talk)이다. 심지어 안드로이드 OS 에는 기본으로 탑재되어 있는데도 거의 사용하지 않는 기능 메신저이다. 그러나 전용 클라이언트도 국내 S모 기업의 메신저와 달리 가볍고 그 기능도 음성뿐만 아니라 카메라가 있다면 영상통화도 가능한 괜찮은 솔루션인데도 불구하고 거의 사용되지 않고 있다. 화면도 그다지 이쁘지 않고 심플하지만 이 서비스에 주목하고 싶은 이유는... 


웹 환경을 포함한 다양한 클라이언트에서 사용가능하며, 메타클라이언트에서도 등록 가능하여 전용 클라이언트가 아니라도 사용가능하기에 어떤 플랫폼 OS 에서도 사용이 용이하다는 점 ② 일반 메세지 기능에 충실하고 (빠르고, 대화 내용 저장도 메일서비스(Gmail)과 연결되어 검색도 편리) ③ 음성 통화 뿐만 아니라 영상 통화도 가능하다는 점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④ 통화 음질이 무엇보다 깨끗하다는 점이다. 

구글보이스(Google Voice) 를 위한 구글토크(Google Talk)


안드로이드는 기본으로 구글톡(Google Talk)이 제공된다. Viber 및 카카오톡과 달리 주소록의 전화번호를 읽어 자신의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용자를 자동으로 검출해주는 방식이 아니라 기존의 메신저 사용자 등록하듯 사용해야 한다. 

사용환경은 전용 클라이언트 (http://google.com/talk) 를 사용할 수 있다. 그렇지만 간단하게 웹상에서 접속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기본적으로 자신의 Gmail 계정안에서도 대화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Video & Voice 에 관련된 plug-in 을 통해 영상, 음성 통화도 가능하다. 개인 메세징 서비스로도 가볍고 기능적으로도 좋지만 대중적이지 못한 이 서비스를 소개하는 이유는 두가지이다. ① 개인 메세징 서비스를 통해 개인 정보를 무분별하게 가져가는 서비스를 거부하고 (참조: 나는 왜 카카오톡을 사용하지 않는가)  ② 이후 소개할 Google Voice 와 밀접한 기술적인 연관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필수적인 것은 아니지만 Google Voice 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Google Talk 의 기본적인 기능을 설치해 놓는 것이 좋다. 

한국에서는 사용 불가능한 서비스인데 어디에 쓸 수 있을까? 


넘쳐나는 개인 메세징 기술 속에서 Google Voice 같은 서비스가 정말 성공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과 함께 미국내에서만 제한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어떤 쓸모가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 것이다. 개인적으로 비슷한 생각을 하다가 개인적인 상황에서 오히려 이런 서비스가 더 유용하다는 점을 발견하였다. 미국 내에 있는 지인들이 나에게 전화하는 방법이 무엇이 있을까? 위에서 얘기한 수많은 개인 메세징 서비스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을 수 있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사실 음성 통화이다. 그리고 아직 IT 기술에 익숙하지 않은 지인들에게는 스마트폰을 열고 Viber 같은 메세징 프로그램을 열어 나에게 연락하는 것이 그리 쉬운 것이 아닐 것이다. 그리고 컴퓨터도 스마트폰도 없는 상황에서는 가장 간단한게 유선 전화(Landline)일 것이다. 

따라서 아직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환경이 익숙하지 않은 미국에 있는 사람들이 나에게 전화하기 위해서는 국제전화를 사용해야하는 부담이 있지만 Google Voice 서비스를 사용하면 미국 내 지인은 간단히 내가 가진 Google Voice 전화번호에 전화하는 것으로 부담없이 연락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Google Voice 등록하기


VoIP (SIP, Google Voice) 가이드: http://blog.meson.kr/235 을 통해서 간단하게 설명을 했지만 변경 사항을 중심으로 정리하였다.  
 
⑴ 미국 내 전화번호 획득하기

미국내 번호가 하나도 없는 사람들 Google Voice 에 연결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그래서 무료로 미국 내 전화번호를 제공해주는 서비스에 가입해야 할 필요가 있다. 많은 업체들이 제공해주고 있으며 대표적인 곳은... 

- Skype online number: Skype 는 거의 모든 서비스가 유료라고 생각하는 것이 좋다.
- Textfree (with Voice): 음성 지원은 iOS 버젼만 지원해주며 그 외 안드로이드, 웹 상에서는 문자 메세지를 주고 받을 수 있다. 웹 브라우저로 간단하게 가입하고 미국 내 전화번호를 획득할 수 있다.
- Whistlephone: 대부분의 무료 서비스와는 달리 무료로 20초 동안의 광고를 듣고 20분 동안 통화도 가능하다. 단, 전용 앱을 이용해야 한다. (SIP 기반으로 동작, 그러나 외부 클라이언트에서는 작동 안되며 타 SIP 서비스를 등록해 사용가능하다.)

이렇게 해서 자신이 원하는 미국 내 번호를 획득하고 나면 구글보이스에 가입한다.

주의) 이 부분에서 실질적으로 전화번호는 얻을 수 있지만 앞으로 구글보이스에서 설정을 하기 위해서는 음성 통화가 기본적으로 필요하다. 현재로 전화받을 수 있는 서비스는 iOS 상의 TextfreeWhistlephone 이 거의 유일하다. 만약 iOS 디바이스 (iPod, iPhone, iPad) 이 없다면 이후 ⑸ 의 전화받기 부분을 먼저 보아 IPKall-SIP 연동 부분을 먼저 보시기 바랍니다. 

 

⑵ Google Voice 가입하기 

Gmail 계정이 없다면 일단 먼저 가입 (http://gmail.com), 계정을 획득 (Google Apps 를 통해 개인/단체/회사 도메인으로 발급받은 아이디를 사용 가능) 구글보이스(Google Voice) 페이지로 들어간다. 

그럼 미국 외 지역에서는 서비스가 불가능하다는 메세지를 받을 것이다. 이제는 마치 내 컴퓨터가 미국에 있는 것처럼 속이도록 하는 것이다. 방법은 두가지 정도인데... (크게 보면 미국에 직접 가서 등록한다도 있겠지만...) VPN Proxy 서버를 사용하는 방법이다. 


Proxy 서버는 브라우저에 등록해서 웹 브라우저만 미국에 있는 것처럼 사용하는 방법이고 VPN 은 내 컴퓨터 전체가 미국에서 접속하는 것처럼 해주는 서비스이다. 개인적으로는 미국 학교 서버를 사용하지만 대부분 그럴 수 없는 사용자를 위해 괜찮은 VPN을 소개하는 것으로 이 부분은 마무리한다. - Best Free VPN (
http://bfvpn.com) 가입이 끝나고 나면 이후 VPN 이나 Proxy 를 사용하지 않아도 구글보이스 사용이 가능하다. 

제대로 속였다면(?) 구글보이스의 설정 화면으로 들어간다. 먼저 새로운 자신의 번호를 미국 지역과 원하는 번호를 선택하고 설정이 끝나면 Forwarding (착신전환)할 미국 내 번호를 선택하게 된다. 미국 내 전화번호가 있다면 등록하고 없다면 위에서 획득한 무료 서비스 번호로 가입해준다. 

자신이 원하는 구글보이스 번호 설정

 




기본적으로 유선, 혹은 위와 같은 인터넷 기반 전화의 경우에는 두개의 구글 계정에서 등록이 가능하고 3번째 등록시엔 기존 등록된 계정에서 해당 번호가 제거된다. 휴대전화(mobile)로 등록하면 한 계정에서만 등록 가능하고 휴대전화로 등록하면 문자 메세지를 휴대전화로 전달해주고나 음성메세지가 등록되면 문자 메세지를 알려주는 설정을 할 수 있다. 전화번호의 등록 과정은 간단하다. 등록하고 확인(verification) 과정은 해당 번호로 전화를 걸어서 화면에 나오는 두자리의 등록번호를 입력하면 끝난다.

본인 소유의 모든 전화번호를 등록해서 착전전환 ON/OFF 가능

 

⑶ Google Voice 를 사용하여 문자 주고 받기

안드로이드 사용자는 구글보이스 앱을 설치하면 문자 메세지를 보낼 때 구글보이스 전화번호로 보낼 수 있다. iOS 사용자는 구글보이스 앱 상에서 문자 메세지를 보낼 수 있으며 미국 내 번호는 현재까지는 무료이다.


받은 문자 및 보낸 문자는 구글보이스 홈페이지에서 보내고 받기도 가능하며 관리도 가능하다. 웹이 가능한 모든 플랫폼에서 미국 내 번호끼리 문자 주고 받기가 가능하다.

iOS Google Voice


Android Google Voice


⑷ Google Voice 를 사용하여 전화걸기

미국 내 사용자는 안드로이드 폰을 사용하면 자신의 번호가 아닌 구글보이스의 대표번호로 전화를 걸 수 있다. 또한 항상 사용할 것인지 (Use Google Voice to make all calls), 국제전화에만 사용할 것인지 (구글보이스로 미국 외로의 전화 요금이 싸기 때문에...) 설정해서 사용가능하다.


그렇다면 한국 내 사용자는 전화할 수 없나? 일반전화 및 휴대전화를 이용하는 데는 한계가 있지만 쥐메일(Gmail) 상의 구글토크(Google Talk) 를 사용해서 미국 내 휴대전화를 포함한 모든 번호에 현재 (2012년 2월)까지 사용이 가능하다. 가장 큰 장점은 미국내 휴대폰까지도 무료로 사용가능하다는 점이다.

설정 방법은 위에서 제시된 VPN 을 사용하여 미국에 있는 것처럼 또 속인 상태에서 설정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 있는 페이지 (http://www.google.com/chat/voice/) 으로 들어가면 쥐메일안의 구글토크에서 구글보이스를 사용하여 전화걸 수 있게 된다. 제대로 설치되면 Call Phone 이라는 메뉴가 나오고 클릭하면 오른쪽 하단에 전화걸 수 있는 창이 나온다. 음질은 직접 확인하면 알 수 있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상당히 만족스럽고 미국 내 지인과 짧게는 몇분에서 길게는 2시간까지 통화했지만 끊김 없이 좋은 음질을 유지했다. 한가지 주위점은 통화중엔 쥐메일 페이지를 닫으면 안된다는 점이다.


Whistle 폰 과 같은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미국 내 전화로 20분의 통화를 제공해준다. (단 20초동안의 광고를 들어야 한다.) 이런 서비스 혹은 유료 서비스를 통해서 가입이 되어 있다면 해당 서비스를 통해서 전화를 걸수 있다. 구글보이스 페이지에서 상대방 전화번호를 입력하고 Whistle 폰을 선택해서 전화걸기를 하면 자신의 Whistle 폰으로도 전화벨이 울리고 받으면 상대방에 전화를 걸 수 있다. 

 

⑸ Google Voice 를 사용하여 전화받기 

전화를 거는건 PC 환경에서 조금 참고 건다고 해도 미국 내 지인이 나에게 연락을 한다고 할 때는 어떻게 할 것인가. 구글채트 (쥐메일 안의 구글토크 서비스를 구글채트) 페이지가 열려있다면 누군가 나의 구글보이스 번호로 전화하면 설정 화면에서 체크된 Forwarding 전화들이 모두 울리게 된다. 그러나 문제는 음성 통화를 지원하는 앱이 iOS 에만 있고 안드로이드폰에서는 안된다는 점이 존재한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비 스마트폰에서도 전화를 받으면 좋을 것이다. 

쥐메일(Gmail) 에서의 전화수신 오른편 하단에 알림창으로 수신 알림


착신전환 설정된 Whistle 폰으로 전화 걸려옴


Textfree 계정과 SIP 계정을 동시에 등록한 경우 동시에 전화가 수신


미국 내 전화번호를 주고 해당 번호를 국내를 포함한 전화번호로 착신전환해주는 유료 서비스가 있다. 이런 서비스를 이용하면 구글보이스에 해당 전화번호를 입력해서 누군가 구글보이스 번호로 전화하면 해당 번호 → (착신전환) → 한국 내 번호 로 연결 가능하다. 미국에서 사용하기엔 구글보이스는 추가적인 부담없이 바로 자신이 사용하는 전화로 전화받기가 어렵지 않지만 미국 외의 지역에서는 필수적으로 착신전환이 필요하고 착신전환은 대부분 유료서비스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인터넷 전화 계정(SIP)'으로의 착신전환이다. SIP 는 쉽게 말해 인터넷 주소로 되어 있는 인터넷 전화 주소라고 생각하면 된다. 지난 블로그 내용에도 언급되어 있듯이 IPKall 서비스를 통하면 미국내 전화번호를 부여해주고 그 번호에 연결되는 SIP 계정 정보를 입력하면 해당 유선전화(PSTN)를 인터넷 전화(SIP) 로 연결해주는 서비스이다. 핵심은 자신의 SIP 계정을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다. 


SIP 클라이언트는 PC 환경에서도 사용가능하며 iOS 에서도 가능하다. 특히 안드로이드 진저브레드 (2.3) 이상은 별도의 앱이 없어도 등록해서 가능하다. SIP 로 사용가능한 서비스에는 몇가지가 있는데...

- ImTEL (http://imtel.com): 국내 서비스로 별도의 요금을 받고 착신전환도 가능하다. 단 인터넷 전화 서비스를 신청해야 SIP 범용 클라이언트에서 등록가능하다.  
- ipTEL (http://iptel.org): 가장 많이 알려진 무료 서비스이며 설정도 편리하다.  
- SIP2SIP (http://sip2sip.info): 최근에 시작한 SIP 무료 서비스이며 설정도 편리하다. 
- GetonSIP (https://www.getonsip.com): 간단한 가입과 SIP 뿐만 아니라 XMPP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이며 전화 음질은 개인적으로 높게 평가한다. (업데이트: 20134월)

참고: 현재 국내 SIP 제공해주는 인터넷 전화 사업자 중 Wyz070 이 있지만 IPKall 에서의 설정에도 작동하지 않는다. 또한 LG070 SIP 를 제공하지 않아서 사용할 수 없다. 또한 안드로이드 폰에서 Wyz070 정보를 입력해도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 (구글 넥서스원 기준)

SIP 계정을 얻으면 ID@iptel.org 혹은 ID@sip2sip.info 와 같은 이메일 주소를 얻게 되는데 이 주소로 전화를 하면 전화 통화가 가능하다. ① 위의 IPKall 서비스에서 해당 ID 와 도메인(iptel.org 혹은 sip2sip.info 등) 을 등록하면 IPKall 에서 미국 내 번호가 부여되며 해당 번호를 ② 구글보이스에 등록하면 된다. 이후 해야하는 것은 iOS 에서의 Acrobit Softphone 과 같은 SIP 클라이언트에 해당 SIP 를 등록해주거나 안드로이드 폰에서 인터넷 전화 계정을 등록시키고 ④ 푸쉬(Push Notification) 설정을 해주어 전화 받을 수 있게 해주면 모든 설정은 끝이다. 이후 제대로 작동하는지 Whistle 폰이나 다른 구글보이스 번호 혹은 미국에 있는 지인에게 전화해 달라고 해서 테스트 하면 될 것이다. 

안드로이드 진저브레드 이상에서 SIP 설정하기



참고: Whistle 폰 클라이언트는 Whistle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고 일반 SIP 계정을 등록해서 사용가능하다. 다만 Whistle 폰에서 제공하는 20분 착신 서비스는 사용할 수 없게 된다. 

추가 내용: Google Chat 를 통해서 착신, 수신 모두 가능한 안드로이드 앱이 있습니다. GrooveIP 란 앱으로... 
 
https://market.android.com/details?id=com.gvoip


Google Voice 사용가능한 계정을 등록하면 3G/WiFi 에 관계없이 착신, 수신이 가능합니다. 블루투스도 지원되며 에코 제거 등의 기능도 있고 유료로 현재 구글플레이 마켓에서는 $3.99 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Google Voice 사용 빈도가 많다면 편리한 솔루션인 듯 합니다. 

역시나 같은 원리로 iOS 앱스토어에도 동일한 기능의 앱이 있습니다. 역시 구글채트를 이용하는 앱으로 Talkatone http://itunes.apple.com/app/id397648381 ) 기본적으로 무료이지만 광고 제거와 함께 음질 향상을 위해서는 유료입니다. 


iOS 나 안드로이드 에서나 모두 Google Voice 를 이용하여 미국 내 전화로 착신, 수신이 가능합니다. 너무나도 행복한 세상이군요. 


 

이제 마음껏 통화를 누리며... 


사실 2년전까지만 해도 음질이 상당히 안좋았지만 요즘 테스트 해본 결과로는 음질이 일반 전화기 수준까지 가능하다. 물론 인터넷 상태와 환경에 따라 다르지만 어느정도 쓸만하다는 것이 기본적인 테스트 결론이다. 종합하자면... 

《 미국내 지인으로 전화걸기》 
쥐메일 전화걸기 혹은 무료 착신 서비스 (예: Whistle 폰) 으로 전화 통화 가능 

《 미국내 지인이 한국에 있는 나에게 전화걸기》
구글보이스 번호로 전화 → Textfree 혹은 Whistle 폰 → 해당 클라이언트에서 통화 
구글보이스 번호로 전화쥐메일내 구글채트로 통화
구글보이스 번호로 전화 → (IPKall) → SIP 계정으로 연결 → SIP 클라이언트에서 통화 

《 안드로이드폰 사용자에게 착신, 수신》
GrooveIP (유료) 앱을 사용해 미국 내 전화와 착신, 수신 무료 가능, 간단한 음성 통화 테스트 결과 SIP 계정보다는 음질이 좋지 않지만 안드로이드 폰에서 착신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점수를 주고 싶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계정 인증이 불안정해서 자주 Log out 되어 수신받지 못하는 경우가 생긴다는 점이다. 많은 개선이후 통화 수신, 발신, 품질은 좋아졌으나 통신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다. 

《 아이폰(iOS) 사용자에게 착신, 수신》
Talkatone (무료, (광고제거 및 음질향상 유료)) 앱을 사용해 미국 내 전화와 착신, 수신 무료 가능, 무료에서는 음질을 일부러 좋지 않게 한 느낌까지 들었다. iOS 에서는 SIP 클라이언트에 SIP 계정을 등록해 사용하는 것이 음질을 위해서 좋을 것 같다. 

이며 핵심 서비스는 일반전화 번호를 SIP 로 전환해주는 IPKall 서비스 및 SIP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또한 구글채트를 통해 iOS, 안드로이드 모두 착신, 수신이 자유롭게 가능한 앱도 존재한다. 가능한 방법을 확인해보고 자신에게 맞는 환경에서 최적의 서비스를 선택해 미국 내 지인들과도 국내에서의 전화와 같이 소통의 창구로 쓰일 수 있기를 바란다. 응용하면 전세계 누구와도 무제한 무료통화도 가능하다. 쾌적한 통화 환경을 위한 하나의 방법을 제시했으면 한다.  


Trackbacks 1 | Comments 0

Writ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