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 자동화 스마트폰을 꿈꾸며 (Tasker 어플)

시스템 잡설  |   2010. 10. 11. 05:29
개인적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이유는 좀 더 스마트하게 생활하고 싶어서? 인 부분이 분명 존재하는 것 같다. 기존의 팜 파일럿 과 같은 PDA 와 전화기 기능이 합쳐지면 나타날 수 있는 많은 장점은 휴대하는 기기의 숫자가 줄어드는 것 뿐만 아니라 (요즘은 오히려 스마트폰으로 인해 기기의 수는 늘어나는 사용자들도 많은 듯 싶지만...) 다양한 기능을 통합적으로 사용하고 싶어서일 것이다. 

PIMs 의 영역인 주소록(Contacts), 일정(Calendars), 노트(Notes) 및 할일(Todo) 이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것도 좋지만 일단 저장되고 사용될 수 있기를 바라는 것이 가장 큰 바램이고 두번째는 가능하다면 설정이나 내가 조작해야 하는 것이 적기를 바라는 것이 있을 수 있다.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바램...) 

예를 들어... 

ⓐ 미팅 시간에는 가능한 벨소리가 울리지 않아서 상사의 눈치를 받지 않기를 바라며... 

GPS 는 평소에 꺼진 상태였다가 지도 어플이 실행되면 켜지기 바라며...

ⓒ 자는 시간에는 아무 소리도 나지 않아서 나의 단점을 깨우지 않기를 바라며... 

ⓓ 무선랜이 필요한 어플이 실행되면 자동으로 무선랜이 연결되기를 바라며... 

ⓔ 내 방안에서는 3G 데이터가 아닌 내 방 공유기에 연결되기를 바라며... 

ⓕ (블루투스) 이어폰이 연결되면 진동모드에서 소리모드로 변환되기를 바라며... 

수없이 많은 <조건>들 속에서 자동으로 원하는 설정이 <작동>된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이 가득하였다. 안드로이드폰 어플에는 이러한 기능을 실현시켜 주는 것이 있으니 Tasker (http://tasker.dinglisch.net/) 란 것이다. 

개발자의 대응은 참 친절하셨다. (+10점) 

어플의 개념은 간단하지만 설정에서는 여러가지 시행착오를 겪어야 할지도 모른다. 그렇지만 제대로 작동하는 지 확인하는 과정이 간편(+10점)하고 몇번의 과정을 거치면 동일하게 사용하여 익숙해지기 쉽다는 점(+10점)이 있지만 £3.99 로 구매를 해야하는 어플이다. 

photo from http://tasker.dinglisch.net/


화면의 왼쪽은 <조건>들이고 그 조건에 맞으면 어떤 설정이나 변화가 <작동>될 것인지 설정하는 주화면이다. 

<조건>(context)과 <작동>(task)이 묶여 있는 "하나 이상"의 Set Profile 이라고 한다.  대충 살펴보면 화면에서는 Headset Plugged in 되면 음악어플을 실행하고 만약 Plugged out 이 되면 (조건에서 벗어나면) Go Home 이라는 작동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예1) 일하는 시간 설정하기 


예2) GPS 가 필요한 어플 실행 시'만' GPS 를 켜놓기 


예3) 배터리 경고하기 


예4) 일정 내용을 참조하여 작동하기 


예5) 내 방안에서는 무선랜으로 인터넷 하기 


예6) 무선랜 필요한 어플에서 무선랜 설정하기 

일부 프로그램은 데이터를 받기 위해 무선랜 IP 를 받을 필요가 있다. 이 때 사용하는 방법으로 방법은 예2)와 동일하다. 이렇게 쓰는 프로그램은 서버 기능을 제공하는 어플들이 많다. (FTP 서버, 혹은 HTTP 서버 등) 

예7) 변수를 이용한 설정 방법 




변수를 이용하면 불필요한 Context 의 수를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서로 중복되거나 충돌이 일어나는 작동을 줄일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나중에 자신에게 맞는 자동화 설정을 하게 되면 각각의 조건과 설정으로 묶여 있는 Profile 은 적절한 변수 설정을 통해서 [집], [직장], [이동중] 과 같은 묶음으로 묶어 놓으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꼭 이렇게 할 필요는 없지만 적절한 목적 (Profile) 을 설정하고 그때 내가 자동으로 설정하고 싶은 내용을 확인한 다음에 적절한 변수 설정과 작동 설정을 통해서 변경하면 좋을 것이다. 

또한 홈페이지 http://tasker.wikidot.com/profile-index 을 통해서 예제 Profile 을 볼 수 있으며 이를 응용해서 자신이 원하는 자동화 Profile 을 만들고 해당 Profile 이 공개 되어 있다면 파일을 받아서 SD 카드에 저장후에 Import / Export 가 가능하다. 그러나 가능하다면신이 잘 설정해봐서 익숙해지고 자신만의 Profile 을 만들어 보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설정되어 있는 Task 내용들은 다시 다른 Profile 에 재 사용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위젯으로도 꺼내 놓을 수 있어 특정한 환경을 만들고자 할때 (예를 들어 음악 듣는 환경에서는 볼륨 조절 / 무음 모드 해제 등) 해당 작동 내용을 묶어 놓으면 위젯으로도 만들어 홈 스크린에서 바로 실행이 가능하다.  

덧붙이기: 휴대폰 제조사와 설치된 앱에 따라서 설정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다. 제조사 Pre-installed Apps 와 충돌이 일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구글의 레퍼런스 폰에서 작동이 되는지 확인하는 것이 작동이 안되는 원인을 확인하는 좋은 방법입니다.